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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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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개념
  •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남
  •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
  •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
자유학기제 기본방향
  • 진로교육 강화
    자유학기제에 집중적인 진로수업·체험을 실시하여 초등학교(진로인식) - 중학교(진로탐색) - 고등학교(진로설계 및 준비)로 이어지는 진로교육 강화
  • 교수·학습방법 혁신
    참여·활동중심 수업강화 및 다양한 수업방법 마련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원활하도록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 대폭 확대
  • 학생부담 해소
    중간·기말고사를 실시하지 않고 자유학기는 고입에 미반영
    학교별로 학생의 기초 성취 수준 확인 및 수업지도 방안마련
  • 안정적인 정착 추진
    자유학기제가 학교 현장에 항구적인 교육제도로 정착
    초·중·고등학교 교육 전반의 혁신에 기여하도록 추진
체계적 진로탐색 기회 확대
  • 진로학습
    체계적 진로학습 토대 마련 ▶ 적성과 소질 탐색
  • 진로상담·검사
    진로상담·검사 체제 구축 ▶ 개인별 특성과 역량에 맞는 진로설계 지원
  • 진로체험
    진로체험 활성화 ▶ 전일제 진로체험, 초청 강의 등 활성화
  • 포트폴리오 구성
    체계적인 기록·관리·제공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관심과 흥미를 불러오는 체험·참여형 프로그램 강화
    동아리 활성화 ⇔ 선택형 프로그램 ⇔ 예술·체육 교육
  • '교수·학습방법' 다양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성 확대
     1. 수업시수 증감 제도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확보
     2. 중간·기말고서 미실시에 따른 기간(7일), 학교재량수업일 중 여유시간 등 체험·참여 프로그램 운영
     3. 유연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장애 요인 개선
     핵심 성취기준 중심의 수업내용 구조화
     1. 교육내용 재구성하여 교과별 수업 활용
     2. 국어·영어·수학·사회·역사·도덕·과학 7개 교과에 대해 핵심 성취기준 추출
  • '평가방법' 변화
    중간·기말고사 미실시
    특정기간에 집중하여 실시하는 지필시험을 실시하지 않음
    고입 미반영
    학교별 평가방안 마련
    형성평가, 자기성찰평가 등 평가방법·기준 학교별 결정
    학생부 기록
    학생의 꿈과 끼와 관련된 활동 내역을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에 서술식 기재
기대효과
  • 적성에 맞는 자기계발 및 인성 함양
  • 만족감 높은 행복한 학교생활
  • 공교육 신뢰회복 및 정상화
담당자
학교교육과  오시열 ☎ 710-0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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