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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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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 소개

방과후학교의 정의
  • 방과후학교는 수요자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보호 프로그램이며,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교육활동
방과후학교의 비전과 목적
  • 방과후학교는 학생들이 진로 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기능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에 기여
방과후학교의 목표
  1. 01. 학교교육 기능 보안 확대-특기 적성, 수준별 맞춤형 교과프로그램, 돌봄 등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 제공
  2. 02. 사교육비 경감-교과, 예체능 등 관련 사교육 수요 흡수 대체
  3. 03. 교육격차 해소-농산어촌 및 도시 저소득층 자녀 지원 확대, 지역 소득 간 교육격차 해소
  4. 04. 돌봄 기능 확대-학생 보호 및 돌봄 서비스 확대 제공
  5. 05. 지역사회학교 실현-지자체, 대학 등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 활용

방과후학교 운영방침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 자율적으로 운영
  • 학교장 중심으로 운영하되, 프로그램의 일부 또는 전부 비영리단체 (기관)에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음
  • 운영방식, 운영시간, 프로그램개설, 강사채용, 강사료, 수강료 등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적인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처 자율적으로 운영함
탄력적인 시간 운영
  •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하고, 연중(방학이나 토요일 휴업일 포함) 운영
  • 지역.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운영하되, 너무 이르거나 늦은 시간까지 이우어지는 사례 금한다.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 운영
  • 단위학교는 지역과 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다양한 강사 활용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담당할 자질과 능력이 있다고 단위 학교에서 인정하는 모든 현직 교원, 외부강사,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의 가용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활용
  • 강사료, 근무시간, 근무조건 등은 당사자(학교장과 강사)간의 개별 계약으로 채용함
교육대상 및 장소 확대
  • 희망하는 해당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타교생, 학업중단 청소년, 성인까지 확대 운영
  • 학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 황용
담당자
체육복지과  김병희 ☎ 710-0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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