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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교육청 IB 추진 Q&A

  • * IB의 50년 동안 축적된 교육 경험, 신뢰받는 평가체계, 교육의 품질 관리 노하우를 우리 공교육에 적용하여 우리 학교의 구조, 학교 관리자의 리더십, 행정지원 등도 함께 변화하여 학교와 학생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게 하고자 함입니다.

     

    * 국제학교에서 받는 교육을 우리 공교육 일반 학생들이 누구나 원하면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필요
     • 수업방법 혁신, 평가혁신을 통해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한 명, 한 명이 존중  받는 교육, 생각을 키우는 교육 실천 → 논·서술형 평가 체제 도입 필요
     • 논·서술형 평가 체제 도입을 위해 평가의 공정성 검증된 IB 도입
     • 잘 훈련된 교사들의 배치를 통해 기초학력부터 1:1 지원 및 독서(글쓰기), 영어, 토론, 탐구활동 등 활동 중심 수업 진행 → 학생부 기록 충실
     • 교과서, 교육내용, 평가에서 교사의 자율권 회복
     • 새로운 학교 체제 구현(리더십, 행정지원, 평가) 평가가 바뀌면 수업이 바뀌고 수업이 바뀌면 우리 아이들의 삶이 바뀝니다!
  • * 우선 읍면지역 고등학교 1교를 IB 학교(DP)로 선정·운영 하고, 수요가 증가하면 학교 수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 선정된 IB 학교를 중심으로 PYP, MYP 학교를 선정하여 초·중·고 교육과정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 * 우리교육청은 읍면지역 고등학교가 ‘학생이 가고 싶은 학교’로 변화하여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지역에 남아 지역을 살리는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 우리교육청은 읍면지역 고등학교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지역 격차를 해소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IB 학교를 읍면 지역에 우선 선정하고자 하는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 미국의 경우 공교육 질 향상을 꾀하고자 IB를 일반 공립학교에 도입하였고, 학교 교육이 개선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가 향상된 우수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교육과정인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중·고등학교 교과와 IB PYP, MYP, DP 교과가 거의 유사합니다. 새로운 과목을 배우는 것이라기보다는 수업과 평가 방법이 바뀌는 것입니다.

    우리 학생들에게 학습 부담을 더 주지 않습니다.

  • * 우리 교육청은 IB 본부와 협력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고등학교 학생들은 9개 영역 중 영어와 연극만 최종 시험을 영어로 응시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한국어로 운영합니다.

     

    • 국어 – 한국어로 수업 및 평가 •영어 – 영어로 평가
    • 역사 - 한국어로 수업 및 평가 •과학(생물, 화학) - 한국어로 수업 및 평가
    • 수학 - 한국어로 수업 및 평가 •예술(연극) - 영어로 평가(영상촬영, 비평작성)
    • 지식론(TOK) - 한국어로 수업 및 평가(보고서 작성)
    • 소논문(EE) - 한국어로 수업 및 평가(보고서 작성)
    • 창의적 체험활동(CAS) – 이수시간 이수

     

    * 초등과정(PYP)과 중학교 과정(MYP)은 IB 본부에서 모국어 운영을 허용합니다.

  • IB는 해외대학 진학만을 위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수능 최저를 반영하지 않는 수시 전형’을 통하여 국내대학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2021학년도 대학입학에서 수능 최저를 반영 않는 전형이 57% 이상입니다. 수도권 상위 15개 대학의 경우 ‘수능 최저를 반영하지 않는 수시전형’이 45% 이상입니다.

  • 우리 교육청이 IB 관련 비용을 지원하므로 학생이 별도로 부담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 IB는 수업시간에 선생님과 함께 학습하며 학생이 탐구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교사마다의 수업 주제와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 학원에서 받던 사교육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사교육 의존도는 낮아질 수 있습니다.

    IB 논술도 우리 대학 입시에서선발을 위한 어려운 문제 풀이식 논술이 아니라 수업 시간 학습하고 연구·조사한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펼치는 방식입니다.

  • IB는 학문의 정직성(academic honesty)을 매우 중시하여 대리 작성이나 남의 글을 표절하는 것을 철저하게 방지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교사들은 학생이 제출한 결과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작성 과정을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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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장금영

담당부서정책기획과 

전화번호710-0182

최근수정일2020-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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