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주교육소식

도교육청

도교육청, 제주대학교박물관 제주도 민속총서 기증

민주시민교육과 50회 2021-02-19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제주대학교박물관에서 ‘제주도 민속총서 Ⅰ~Ⅵ’ 총 200질을 교육청 및 도내 초·중‧고등학교에 기증했다고 밝혔다.

 

□ 이번에 기증된 도서는 제주도의 대표적인 민속학자인 진성기 제주민속문화연구소장이 1960년부터 제주도 전역을 답사하여 구술 채록한 제주의 신화, 민담, 수수께끼 등을 제주어와 표준어로 풀어낸 문화총서이다. △제주의 신화와 무속 △제주 역사적 옛말 △제주 신앙적 옛말 △제주 토속적 옛말 △제주 지연적 옛말 △제주 속담수수께끼 금기어 등 총 6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 제주대학교박물관은 “이 민속총서는 우리 삶 속에서 점차 멀어져가는 제주사람들의 정체성과 문화를 알기 쉽게 소개하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우리나라의 대들보로 성장할 학생들에게 제주문화를 이해하고 제주문화의 우수성과 자긍심을 고취하는 데 좋은 디딤돌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도서를 기증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 도교육청 관계자는“평생 제주민속문화 보전을 위해 노력하신 진성기 소장님의 공적을 기리고, 제주대학교박물관에서 기증한 문화총서를 교육자료로 활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연계 제주이해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 제주대학교박물관 제주도 민속총서 기증 1



목록

담당자이정주

직위주무관

담당부서소통지원관 

전화번호064-710-0132

최근수정일2020-08-0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