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주교육소식

도교육청

교사와 학생의 온전한 만남.. 3월 행복교육 시작의 달 운영

교육자치추진단 67회 2021-02-24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정착을 위해 3월을 교사와 학생이 교육으로 온전하게 만나는 ‘행복 교육 시작의 달’로 운영한다.

 

□ 도교육청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1 교육중심학교시스템 정착 지원 계획’을 각 학교에 안내했다.

 

□ 교육중심 학교 시스템 정착을 위해 올해 도교육청에서는 △교육과정중심 학교문화 조성, △교육활동중심 지원 체제 구축, △참여‧공감‧소통의 실효성 확보를 중점 추진한다.

 

□ ‘교육과정중심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학교 조직을 학년중심, 교과중심으로 재구조화한다. 이에 따라 학교 업무를 ‘교육과정 운영팀’, ‘교육과정 지원팀’으로 나눠 운영하여 교무행정 업무는 교육과정지원팀에서 전담 처리하도록 한다.

 

□ 또한, ‘학교교육계획서’ 중심으로 학교를 운영하도록 한다. 전 교직원 협의를 통해 전시성, 실적 위주 행사 감축 방안을 모색하고, 학교교육 계획서에 포함되지 않은 즉흥적·관행적 행사는 지양하도록 할 예정이다.

 

□ ‘교육활동 중심 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도교육청은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관행적 점검을 지양한다. 학교가 요구하면 전문성을 갖춘 컨설턴트를 위촉, 교육과정 운영 컨설팅을 실시한다. 국회와 도의회 등의 각종 요구 자료도 기존 자료 및 담당자 보유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며 업무 부담을 경감한다.

 

□ ‘3월 행복교육 시작의 달’을 통해 새 학년 초 교사와 학생이 온전하게 만나는 여건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교육청은 3월 학교 발송 공문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자료는 홈페이지에 올리거나 책자로 보급한다. 2월과 4월의 문서 발송도 지양하도록 한다. 교육활동과 관련성이 적고, 과도한 행정 부담을 유발하는 업무는 유사 업무와 통합하도록 한다.

 

□ ‘참여·소통·공감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단위학교 업무 Q&A 운영 △우수사례 공유 및 홍보 △교육중심학교시스템 학교 현장 모니터링·정착 자문단 운영 △모니터링을 통한 공문서의 질 관리 등을 실시한다.

 

□ 도교육청 관계자는 “모든 학교에서 교육중심의 학교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학교 맞춤형 지원모델을 마련해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며, “학교행사의 교육과정화, 학교 연수의 날 운영 지원 강화, 보고문서 최소화, 현장의 요구를 우선하는 연찬회 운영, 관행적 업무 혁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목록

담당자이정주

직위주무관

담당부서소통지원관 

전화번호064-710-0132

최근수정일2020-08-0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